[프로젝트 후기] 루미 - 나만의 방탈출 라이프

 

💡프로젝트 소개

루미는 IT 커뮤니티 Prography 9기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이다.

 

개발 기간

2024.03 ~ 2024.09 (배포 및 유지보수 포함)

 

 개발 인원

6명 (PM: 1명 / 디자이너 1명  / 마케터 1명 / Android 1명 / iOS 1명 / 서버 1명)

 

✅ 깃허브 링크

 

Prography RoomE

Prography RoomE has 4 repositories available. Follow their code on GitHub.

github.com

 

 소통 방법

  • 모든 문서는 피그마 + 노션을 통해 관리
  • 정기 회의는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에 진행
  • 주로 소통은 디스코드를 통해 진행

 

 

💡프로젝트 진행 과정

✅ 아이디어 선정 & 리서치

루미라는 아이디어를 만들기 전, 아이디어 회의를 하면서 각자 일상생활 속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포인트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.

 

평소 방탈출을 좋아하시던 저희 팀원 한 분이 이런 말을 했다. 

"방탈출을 하러 가기 전에 후기들을 찾아보는데, 후기에서 쉽다 해서 갔는데 저한테는 너무 어렵고 난해했어요" 

 

 

신기하게도 이 말에 모든 팀원들이 공감을 하게 되었고,

이러한 문제가 우리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리서치와 설문조사를 진행했다.

 

감사하게도 많은 분들이 설문조사에 응해주셨고, 그 결과

 

설문 결과

응답자들의 89.6%가 방탈출을 하기 전 후기를 필수적으로 확인하고,
86.2%의 이용자들이 후기를 보는 이유가 난이도와 장르를 확인하기 위해서라는 결과를 도출하게 되었다.

 

이후 100회 이상의 방탈출 경험이 있는 이용자 2명,
10~100회 사이의 이용자 1명과 0~5회 사이의 경험이 있는 유저 1명을 섭외해서

심층인터뷰(In-Depth Interview)를 진행하였다.
 

결과적으로 우 팀은 총 2가지의 Pain point 를 최종적으로 도출하게 되었다.

  • 내게 맞는 후기를 찾기 어렵다
    사람마다 경험취, 취향 등이 달라서 작성된 후기가 나와 맞는 후기인지 구분하기 어렵다
  • 취향 맞는 일행을 찾기 어렵다
    나와 비슷한 숙련도, 힌트 사용 여부 등 성향이 다른 일행과 방탈출을 할 때 즐겁지 않았다

 

Solution

 

 

MVP 발표 자료: 링크

더 자세한 프로젝트 과정은 팀 블로그를 통해 확인해주세요!

 

 

💡루미 소개

방 탈출 프로필 제작 서비스 루미를 통해 나의 성향을 빠르게 이미지로 만들어 보세요.

 

루미는 방 탈출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나의 취향을 담은 프로필을 이미지 1장으로 만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.

선호하는 테마, 방 탈출 횟수 등 나와 관련된 정보를 입력하면 카페, 블로그 등 다양한 SNS에 쉽고 빠르게 올릴 수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드려요.

 

 

 설치 링크

 

💡 성과 및 배운 점

학교 동기의 추천으로 Prography 9기에 지원하여 활동하게 되었다.

기획 단계에서의 리서치와 인터뷰, 랜딩 페이지 제작 경험까지 개발 외에도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었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다. 

 

프로젝트를 통해서는 Hilt를 사용한 DI에 대한 경험 추가로 얻을 수 있었고

해당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전에 쌓아온 Android 관련 지식과 프로젝트 경험을 정리해 볼 수 있던 프로젝트였던 것 같다.